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Blog Article


주변에서 온통 한숨 소리만 들리는데도 옵션 시장은 번창 일로다. 옵션 시장의 총거래량은 2000년 1억9천3백만 계약에서 2001년 8억2천3백만 계약으로 급증하더니, 올해에는 10월까지 14억9천8백만 계약을 돌파했다. 양아무개씨(42)는 도박에 관한 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소문난 ‘꾼’이었다. 카지노에서 블랙잭을 해도 돈을 잃어본 적이 없는 양씨는 올해 초 우연히 주가지수 선물(증권거래소)에 빠져들었다. 쿠폰/포인트 사용에 따른 상품의 최종 결제 가격은 주문서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기관투자가들은 선물에서는 60억원의 손실을 봤지만, 옵션에서 2059억원을 벌어들였다.


10분 사이에 지수가 크게 변해 희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옵션 매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만기일까지 잔존기간 동안 권리행사나 반대매매를 통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다.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시세표를 보면서 가늠할 수 있는 사항은 먼저 장세의 강약이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약정수량을 비교해보면 현재 장세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


다음으로 스트랭글은 만기는 같지만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이다. 적정한 옵션가격을 계산할 때 다른 결정요인은 시장에서 쉽게 입수가능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장래 주가지수의 변동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콜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낮으면 내가격, 높으면 외가격이라고 한다.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콜옵션의 가격이 오르고 풋옵션의 가격은 내려간다.


옵션의 리스크 관리는 어찌 보면 옵션을 매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왜냐하면 옵션 매수자의 최대 손실 폭은 옵션 매수대금(프리미엄)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미결제약정으로 지수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 주의를 기울이다 급변동하는 시점에서 투자전략에 참고해야 한다는 의미다. 만약 이날 신규매수도 대규모로 증가했다면 지수의 상승에 대한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신규매수가 신규매도와 엇비슷했고 매수미결제약정도 줄었기 때문에 추세반전에 대한 전조로 보기엔 무리다. 아울러 외국인도 추세에 대한 확신을 못하고 자신이 없어 관망하고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올해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거래하지 않았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1계약만 거래해도 상품별로 100명에게 1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다만 상품별 상금 수혜 대상자가 10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주식과 선물간의 차익거래 포지션을 설정하였다가 한쪽을 옵션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공시된 차익거래 정보만으로 시장의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음월물로 이월되는 물량이 많을 땐 그만큼 청산물량의 매도시점이 늦춰지기 때문에 당장엔 주식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이 경우 원금은 이미 회수됐기 때문에 보유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원금을 잃을 가능성은 사라진다. 만약 평소 균형을 이루던 매수ㆍ매도미결제약정에서 매수쪽으로 누적분이 빨리, 대규모 쌓인다면 최근 투기장세를 감안해 대량의 전매도가 장막판에 출회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손익분기점은 행사가격에 두 옵션의 프리미엄(2.5+3.0)을 각각 더하고 뺀 80.5와 69.5포인트다. 옵션의 묘미는 지수가 내려갈 때나 박스권 움직임을 보일 때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코스피 200지수가 75.0포인트일 때 행사가격 72.5의 외가격 풋옵션을 프리미엄 2.5포인트에 매수하고 동시에 행사가격 77.5의 외가격 콜옵션을 3.0포인트에 매입한 경우다. 지난번에 옵션가격은 기초자산(KOSPI 200지수)의 가격과 옵션의 행사가격, 만기까지의 잔존기간, 이자율(3개월물 CD금리), 배당수익률, 변동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옵션투자 때 투자자의 최고 관심사는 단연 옵션가격(프리미엄)의 수준이다. 얼마에 사자, 또는 팔자 주문을 내야 할지 판단하는 게 수익을 거두는 데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Report this page